실내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거의 인위적인 것이다. 외부로부터 창문을 열어 유입되는 것도 있다. 그러나 주택이나 아파트등에서 발생하는 오염원은 거실, 침실, 화장실이다. 실내공기정화를 위해 공기청정기, 공기정화식물, 환기청정기를 설치하여 깨끗하고 신선한 공기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거실
요즈음 주택이나 아파트에 거실은 방향을 중요시하고 있지 않은 편이다. 가족들이 서로 집에 크고 작은 일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토론도하는 대화의 방이다. 그리고 손님을 접대하고 간단하게 책을 읽는 곳이다. 우리에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없어서는 안 될 휴식 공간이다. 대화와 휴식을 취해야 할 거실이 공기 오염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오염의 발원은 주택이나 아파트 건축 내장재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라돈,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등으로부터 오염된 공기다. 내부 생활에서 발생되는 먼지와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등도 오염원인이다. 가족들에 건강을 위해 실내공기를 정화하여 깨끗하고 신선한 공기를 제공해야 한다.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거나 정화식물을 실내에 배치하고 있다. 그러나 공기 청정기는 먼지를 흡입하여 멀리 보내는 방식이므로 가까이 배치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청정기는 먼지를 흡입하는 데는 우수하고 탁월하다. 그러나 발암물질인 미세 먼지나 건축내장재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라돈,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등오염물질을 걸러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이다. 건축내장재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은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하여 걸러내야 한다. 정화식물이 호흡을 할 때 이산화탄소등을 흡입하고 산소를 배출하여 공기정화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산화탄소가 들어가는 식물에 공기구멍은 약 20마이크론이고 초미세먼지는 2.5마이크론 정도이다. 먼지는 공기 청정기가 걸러내고 식물은 오염 물질을 걸러내어 실내 신선한 실내 공기를 기족들에게 제공하도록 한다.
침실
침실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평균 8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이곳은 휴식장소로는 수면으로 긴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실내 오염원은 거실과 비슷하다. 건축물에서 검출되는 토루엔이나 자일렌등 독성물질이 있다. 독성물질은 중추신경 자극물질로 높게 노출되면 천식이나 아토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이불을 털거나 청소기를 돌릴 때 실내미세먼지오염도가 상승한다. 침실에는 어두운 구역으로 공기청정기는 사용하게 되면 거리를 두고 모퉁이에 설치한다. 공기청정기는 가까울수록 오염도가 높아지고 유익하지가 않다. 수면을 취하기 전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도록 한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아닌 휘발성유기화합물을 걸러내기 위해 식물을 이용하도록 한다. 공기정화식물은 침실에 미세먼지나 오염물질을 식물호흡작용으로 정화를 한다. 식물에서 음이온이 배출되어 실내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를 아래로 가라앉지 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등의 공기오염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미세먼지와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인 자일렌등을 제거하는데 정화식물을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침실에는 실내 미세먼지와 일산화탄소를 제거할 수 있는 식물을 배치하면 효과가 있다. 공기청정기와 식물정화방법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해도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야 한다.
화장실
거실과 침실과는 구조형태와 사용공간이 다르다. 건축물에서 검출되는 오염물질은 거실과 침실에 물질과 거의 같다. 검출물질로는 이산화탄소, 중금속, 리돈, 휘발성유기화합물등으로 알려져 있다. 화장실과 욕실에서는 생활활동과 미세먼지로부터 발생되는 양은 적을 것이다. 물을 사용하는 구역으로 습기로 인해 먼지등이 아래로 떨어져 있을 것이다. 밀폐된 공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로부터의 피해는 적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기정화를 하기 위해 공기청정기와 정화식물을 사용한다. 이곳에서는 물 사용으로 인한 습기과다로 기계적인 공기청정기 사용은 불가능하다. 식물을 배치하여 산소를 배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과정에서 공기 정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식물이 호흡직용을 하는 과정에서 휘발성 오염물질은 제거가 된다. 미세 먼지등은 잎뒷면 숨구멍으로 흡수 흡착작용으로 처리가 된다. 유럽에서는 시어머니 또는 장모님의 혓바닥이라는 별명을 가진 산세베리아가 있다. 이 식물의 형태는 날카롭고 뾰족한 잎모양이 특징이며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한다. 포름알데히드나 벤졸과 같은 독성물질이 호흡직용을 통해 깨끗하게 바뀐다. 그리고 습기를 좋아해 가정의 욕실과 화장실에서 성장하는 테이블야자 식물도 있다. 테이블야자는 빛이 없어도 잘 자라며 가끔 햇빛을 받게 해 주면 된다. 습기접촉을 많이 하는 화장실과 욕실은 기계적인 공기청정기는 사용이 불가하다. 대신하여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하여 깨끗하고 신선란 공기를 가족들이 제공받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