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돌봄 서비스는 고령화사회로 진입되면서 노인 부양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가족과 노인과의 부양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고령화 문제가 가족과의 범위를 벗어나고 있어 범국민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 노인 돌봄 서비스.
- 노인 돌봄 서비스는 신체적 능력이 쇠약해지면서 일상생활에서 가족과의 관계에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 은퇴 등으로 사회적으로 역할이 자연스럽게 상실되게 마련입니다.
- 자녀가 출가하면서 심리적으로 소외, 고독 등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가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의미
있는 노년을 보낼 수 있는 생활을 모색해야 합니다.
► 노인 돌봄 서비스 부모와 자녀관계.
- 부모는 양육기 동안 자녀에게 많이 희생되고 투자를 하지만 자녀의 결혼으로 부부만 남게 됩니다.
- 부부만 남게 되면서 노후에 대한 초조와 불안감을 갖게 되며 말년에는 자녀가 자신의 울타리가 되어주기를 바랍니다.
- 그러나 언젠가부터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자녀가 직접 노인 부모를 봉양하는 일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자녀가 노인 부모와 근거리에 살면서 도와드리는 풍습이 생기고 있습니다
- 부모와 따로 살지만 자주 상호 왕래를 하면서 각자의 사생활을 지키는 자녀들의 노인 돌봄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 노인 돌봄 서비스와 고부관계.
- 우리 주변에서는 자녀 세대의 독립으로 예전과는 달리 고부 관계 갈등이 적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시모와 며느리와의 가치관과 세대 차이로 인해 고부 갈등이 심각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 며느리와 시모와의 역할관계가 정립되면서 서로 간에 바람직한 고부관계를 유지하도록 쌍방이 노력해야 합니다.
- 노인은 아들과 며느리에게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삶을 활기차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노인 거주 형태의 변화.
- 현재 우리 사회는 가족구조와 가족관계, 가족생활 주기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 전반적으로 기혼 자녀와의 동거는 줄어든 반면, 혼자 살거나 노부부만 사는 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노부부만 생활을 하가나 혼자생활을 하는 노인들에게는 돌봄 서비스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