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은 버스터미널 대합실, 영화관, 도서관등과 같이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이 모여 있는 건물을 말한다. 실내 공기 질 관리법에 의해 규정된 시설이다. 의료 기관과 실내 주차장등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이다. 특히 오염물질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공기정화와 멸균시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대합실
여객 자동차 터미널, 철도여객 대합실, 공항 여객 대합실, 항만 대합실등은 다수의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 곳이다. 대합실은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로 오염된 구역이다. 공기 중에는 바이러스와 세균 폐렴균등 다수의 균을 제거해야 한다. 공기정화와 살균장치로 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실내공기를 제공해야 한다. 다중이용시설은 넓은 면적과 공간으로 미세먼지와 오염물질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오염구역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서는 공기청정기, 환기배출기, 공기순환기, 공기살균기등을 설치하여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공기청정기로는 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면서 공기를 정화해야 한다. 공기살균기로는 유해가스와 악취등을 제거한다. 환기배출기와 공기순환기는 이산화탄소등 유해물질을 배출하여 실내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대합실은 복합작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공기정화와 살균등을 창문을 열지 않고 환기를 할 수 있는 복합 시설을 설치 운영해야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근래에는 대형 헤파필터를 사용하여 완벽하게 바이러스 살균을 할 수 있는 공기정화 살균장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유해가스는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화식물배치는 실내공간 2%, 면적대비 5%로 식물을 키우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녹색식물은 편안함과 주위집중력을 높여준다. 노란색식물은 유쾌한 기분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사무실
공동으로 사용하는 사무실공기는 일반 주거지역실내 공기와는 다르다. 여러 사람이 사용하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오염에 대한 기준은 달라진다. 사무실내에 공기오염 발생원인은 일반가정 실내 오염발생원과 다르다. 오염원이 개개인의 활동으로부터 나온다. 사무용품 사용으로 발생하는 공기오염도 있다. 황사와 미세먼지유입으로 실내공기를 나쁜 상태로 만드는 상황이 된다. 실내 미세 먼지에는 증금 속, 황산염, 질산염, 탄소등이 인체에 해로움을 준다. 기본적으로 미세먼지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서 호흡기에 영향을 주게 된다. 농업진흥청에 의하면 이산화탄소의 구멍크기 20마이크론이다. 우리가 초미세먼지라고 하는 것은 2.5마이크론이다. 미세먼지가 식물의 기공보다 크기가 작은 것을 의미한다. 황사나 미세 먼지 연무 등이 심할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환기가 되지 않으면 미세한 먼지도 축적이 될 수밖에 없다. 실내는 실외보다 일반적으로 오염 수치가 2배 정도라고 한다. 환기가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공청정기를 이용하여 신선한 공기를 만들어 사용한다. 그러나 공동으로 사용하는 실내에서는 공기를 정화시키기 위해 녹색 식물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화 식물은 호흡하면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공기가 신선 하다. 식물이 흡수해서 미세 먼지를 저감 하는 것은 인체에 해로운 것일수록 더 많이 흡수한다고 볼 수 있다. 밀폐된 실내에서는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해야 한다.
의료기관
의료기관은 환자들과 보호자들의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다중이용시설이다. 내부에는 바이러스나 세균등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는 곳이다. 의료기관의 실내는 오염된 공기로 인해 바이러스 및 오염물질에 노출되는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곳이다.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내부에는 강력한 바이러스와 세균을 살균하고 악취를 제거할 수 있는 공기 살균기등을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외부에 공기를 유입하여 실내 이산화탄소량을 줄이며 환기를 시켜야 한다. 의료기관에서는 특히 공기 청정기와 환기 장치등의 시설에 조절 장치 관리가 잘되어야 한다. 조절 장치가 잘못되어 있으면 환자가 공기에 의해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감염될 우려가 있다. HEPA필터를 이용하는 플라스마오존필터는 살균력이 가장 높은 플라스마 오존을 발생하여 바이러스와 세균을 강력하게 살균한다. 플라스마를 통해서 오존이 형성되었을 때 그 오존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죽인다는 연구는 이미 되어 있다고 한다. 병실내부에서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배출 시에 소독을 하여 배출해야 한다. 인근 주택과 학교등에 오염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병원의료기관은 다중이용시설로서 공기 중 바이러스 및 세균으로부터 오염이 되지 않도록 공기 살균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공기정화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쾌적하고 신선한 공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중이용시설 관리자들께서는 관심을 갖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