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전단계관리에서는 식생활개선과 중강도 운동으로 당뇨 탈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전
단계에서부터 관리를 하지 않아 서서히 발병되어 발가락을 절단하는가 하면 , 앞이 보이지 않는 불
행한 현실을 맞게 됩니다. 당뇨진단을 받으면 전단계에서 관리를 하여 당뇨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목차
당뇨 전단계 관리.
- 당뇨 전단계에서는 혈당 수치가 정상범위보다는 높고, 아직 당뇨병 수치 까지는 이르지 못한 상
태입니다.
- 당뇨병 전단계는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당뇨병 발생 위험증가는 매년 5~10%
가 당뇨병으로 진행됩니다.
- 두 번째는 당뇨병으로 진행하지 않더라도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하는 위험이 증가합니다.
- 식후혈당은 정상에서 벗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서서히
당뇨로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당뇨병 전단계는 당뇨병의 예방을 위한 당뇨병 예방의 마지노선 같은 중요한 시기입니다.
- 당뇨 전단계에 있는 분들이 매년 5 ~ 8% 정도 실제로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뇨 전단계 관리 혈당수치.
- 정상 수치는 공복 혈당의 경우 100mg/dL미만, 식후 2시간 혈당수치는 140mg/dL미만입니다.
- 당뇨 전단계는 식전ㆍ식후 혈당수치를 참조하여 2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 당뇨 전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경우는 공복 혈당 수치가 100 ~ 126mg/dL 이하,
식후 2시간 후 혈당 수치가 140 ~ 200mg/dL 미만일 경우 있습니다.
- 8시간 이상 공복한 상태에서 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이 두 번 이상 측정될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 식후 2시간 후 혈당 수치가 200mg/dL 이상일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 공복혈당 장애는 100 ~ 125mg/dL로 정상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 당화혈색소가 정상은 5.7 미만 ~ 6.4% 이상은 당뇨병이고 범위 안에 드는 경우 당뇨병 전단계에
해당됩니다.
당뇨 전단계관리 요령.
- 당뇨병 전단계의 관리요령은 첫째 생활습관 관리와 두 번째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 식사 및 운동의 생활습관 교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는 체중의 5 ~ 10% 감량하고 적정체중을 유지합니다.
-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섭취를 늘리고 당류의 섭취는 최소화합니다.
- 간식 혹은 야식으로 체중에 변화를 치크하고 적정체중을 유지합니다.
- 운동은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이상해야 합니다.
- 중강도 운동은 약간 땀이 나면서 옆 사람과 대화하기에는 어렵게 숨이찬 빠르게 걷기 운동이 적
당합니다.
- 충분한 휴식으로 수면을 취하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전단계관리 식이요법.
- 탄수화물은 소화된 후 바로 혈당을 올리는 영양소로 식후 혈당에 직접적인 영향이 가게 됩니다.
혈당조절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한 번에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 당지수를 낮추는 방법은 흰밥보다는 잡곡밥, 흰 빵보다는 통일빵, 찹쌀보다는 멥쌀을 선택합니다.
- 채소류, 해조류, 우엉 등식이 섬유소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 주스 형태보다는 생과일, 생체소 형태로 섭취한다.
- 과일은 잘 익은 과일, 당도 높은 과일은 피한다.
- 당지수를 낮추기 위해서는 식사 시 한 가지 식품만 먹기보다는 골고루 섭취한다.
당뇨 전단계 관리 당뇨 식이요법 십계명.
당뇨 전단계 관리 약물요법.
- 전단계 관리에서 약물요법으로 당뇨병 약제와 일부 비만 약제를 사용합니다.
- 대부분에 약제가 당뇨병 예방효가는 있다고 합니다
- 가장 안전하고 비용도 저렴하고 효과적인 약제가 있습니다.
- 당뇨병 진단 후 가장 먼저 사용되는 약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