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전단계증상은 전조증상 없고 우리가 모르는 사이 당뇨병에 돌입하게 됩니다. 당뇨병에서는 발
가락 썩어 들어가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워 결국은 절단을 하게 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그리고 어느
날 갑자기 아침에 일어나 보니 앞이 보이질 않는 심각한 현실을 맞게 됩니다. 당뇨 전단계증상에 대
해 자세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당뇨 전단계 증상.
- 당뇨 전단계는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는 높지만, 아직 당뇨병 수치까지는 이르지 못한 상태
입니다.
- 초기증상에는 식욕과 체중증가 변화가 있습니다.
- 만성피로증상과 수면 부족이 나타납니다.
- 침침한눈 흐릿하게 보이는 사물 증상.
- 손발이 저림현상으로 나타납니다.
- 당뇨 전단계도 병이라고 하기 때문에 관리가 시작되어야 합 니다.
- 당뇨 초기라고도 말하는 당뇨 전단계는 빨리 해결해야 합 니다.
- 내당능장애는 식사 후 혈당수치가 정상보다는 높은 것입니다.
- 공복혈당장애는 기상 후 아침식사 전의 공복혈당수치가 정상보다 높은 것입니다.
- 공복혈당장애가 있는 사람의 5~8%는 1년 안에 당뇨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3개월 평균 혈당 수치인 당화혈색소도 검사하여 종합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 니다.
- 정상 수치는 공복 혈당의 경우 100mg/dL미만, 식후 2시간 혈당수치는 140mg/dL미만입니다.
당뇨 전단계 증상 기준.
- 8시간 이상 공복한 상태에서 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이 두 번 이상 측정될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 식후 2시간 후 혈당 수치가 200mg/dL 이상일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 당뇨 전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경우는 공복 혈당 수치가 100 ~ 126mg/dL 이하,
식후 2시간 후 혈당 수치가 140 ~ 200mg/dL 미만일 경우 있습니다.
- 당뇨 전단계는 식전ㆍ식후 혈당수치를 참조하여 2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 공복혈당 장애는 100 ~ 125mg/dL로 정상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 당화혈색소가 5.7 ~ 6.4% 범위 안에 드는 경우 당뇨병 전단계에 해당됩니다.
당뇨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
- 물을 많이 마시고, 음식을 많이 먹고, 소변을 많이 봅니다.
- 체중이 감소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식욕증가, 다뇨, 피부 가려움증, 시력장애, 손발 저림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 당뇨병은 개인의 타고난 체질, 살아온 환경, 스트레스 등이 의해 발병합 니다.
당뇨 전단계 증상 식생활 관리.
-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규칙적으로 실시해야 합 니다.
- 식이요법으로 가공식품, 영양가가 없는 지방, 설탕이 첨가된 고칼로리 식품을 최대한 줄인다.
- 저지방 음식과 저칼로리 음식을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붉은 고기보다는 생선, 식물성 단백질, 계란 등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순서는 단백질, 채소, 탄수화물 순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에 충분한 수면을 유지합 니다.
- 약물치료 없이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당뇨 전단계 증상 운동관리.
- 운동을 열심히 해서 표준체중을 유지합 니다.
- 운동은 인슐린의 저항성을 감소시켜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인슐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운동을 하고 난 후 24시간까지 혈당 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 니다.
당뇨 전단계 증상 체중관리.
- 체지방의 5 ~ 10% 정도만 감량해도 혈당 수치가 정상화될 수 있고, 당뇨병 전단계를 역전시킬
수가 있습니다.
- 허리 사이즈가 커질수록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합 니다.
- 허리둘레가 여성은 85cm 이상, 남성은 90cm 이상이라면 감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흡연은 심장병과 폐암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 잔당뇨, 당뇨병의 위험요소로 작용을 합 니다.
- 혈당 수치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금연은 필수가 됩니다.
당뇨 전단계 증상 비정제 탄수화물.
- 탄수화물은 채소, 통곡물, 콜류 등 비정제탄수화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정제탄수화물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오래가며 분해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
큼 몸에 흡수돼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지 않습니다.
- 정제탄수화물로는 흰쌀, 흰 빵, 시리얼, 면류, 떡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탄수화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탕, 요구르트, 꿀과 같이 당지수가 높은 과일 등은 혈당을 많이 높이는 식품이므로 삼가야 합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