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 부작용, 스트레칭과 적응기간 필요.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맨발걷기 부작용, 스트레칭과 적응기간 필요.

by Bang cho ri 2024. 5. 23.
반응형

 

 

 

맨발 걷기 부작용은  발통증과 발열 그리고 질병 보유자가 사전에 스트레칭과 적응기간을 갖지 않고 맨발 걷기 운동을 하였을 경우에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맨발 걷기는 좋은 점이 있는 반면에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지압판을 이용해 맨발 걷기를 적응한 이후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맨발 걷기 부작용.  

 

 

 

 맨발 걷기는 운동 효과도 있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접지 또는 어싱 과정에서 부작용과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맨발건기를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은 적응기간을 거친 후에 시작하셔야 합니다. 맨발건기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오랫동안 신발을 신고 다니기 때문에 발근육이 퇴화되어 발을 보호하는 지방 패드나 피부가 얇아진 상태입니다. 발이 단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맨발 걷기를 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맨발 걷기 전 발과 발목 스트리 칭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적응기간을 갖는다.

신발만 오랫동안 신고 다녔기 때문에 발근육이 퇴화되어 근육량도 적고 발을 보호하는 비방패드와 팝피부도 얇아진 상태일 겁니다. 근육량이 적고 피부도 얇은 사람이 사전에 자신의 몸상태를 체크하지 않고 갑자기 발이 단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맨발로 걷기를 한다면 다치거나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 지간신경종의 원인.

발은 대부분에 시간을 양말과 신발에 보호를 받으며 지내기 때문에 자극받을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기능이 많이 퇴화된

상태입니다. 발자체가 기능이 많이  약해진 상태로 갑자기 맨발 걷기를 한다면 발근육이 제대로 움직이지를 못합니다. 그리고 몸전체의 균형도 흔들려  뼈, 관절, 족저근막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 파상풍에 걸릴 위험.

맨발 걷기를 할 때에 가장 큰 리스크는 흙길에 유리병조각이 있거나 못 같은 금속물질과 쓰리기 등을 보지 못하고 밟게 되면 상처가 생기게 되고 파상풍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만들어진 산책로가 아닌 산길이나 숲길 같은 곳을 다양하게 걸어야 하는 분들은 파상풍 주사를 접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족지근막염,

족저근막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맨발 걷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에 통증이 오전과 오후로 달라지는 증세가 있습니다. 맨발 걷기는 족저근막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 말초신경병증, 척추관협착증.

말초신경병증이나 척추관 협착증이 너무 심해서 발바닥과 발에 감각이 둔해져 있는 분들의 경우입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감각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내가 걷기 운동을 하기 전에 바닥에 위험한 것들이 없는지 살펴보아도 위험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흙밭을 걷는다고 해도 상처가 나거나 감염의 위험이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 감염우려.

맨발 걷기를 하면 흙길에는 동물의 분변에서 나오는 세균들이 득실득실거리는데 이 세균들은 파상풍 같은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당뇨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상처가 더 잘나고 감염을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기본증상의 악화.

이미 발이 변형되어 있거나 굳은살이 심한 경우, 혈액순환 장애 같은 기저질환이 있거나 발이 약하다면 맨발 걷기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발에는 지방패드가 있습니다. 지방패드는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얇아집니다. 지방페드는 우리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맨발로 걸으면 신발의 쿠션과 같이 발이 무게를 분산시키지 못해 다칠 수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꾸준하게 하여 맨발로 걸을 수 있을 만큼 발의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근육이 약하면 맨발 걷기가 가능해질 만큼 발근육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스트레칭 방법으로는 발가락을 뒤로 꺾고 발바닥을 사람앞쪽으로 밀어줍니다.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주면 발이 유연해지면서 근육이 강화됩니다.

⯄. 시간과 장소  

맨발 걷기를 할 때에는 맨발로 걸을 수 있는 길이나 청결이 보장된 곳에서 해야 한다. 땅에는 보이지 않는 유리조각과  금속류의 못 등이 있어 위험합니다. 

  안전한 곳에서 하더라도 바닥을 유심히 살피고 바닥이 잘 보이지 않는 이후로는 맨발 걷기를 하지 않습니다.

⯄. 기저질환.

허리디스크, 발변형, 당뇨와 같은 지병 때문에 맨발 걷기를 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 발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 맨발 걷기 이후.

흙속에는 나뿐 세균들이 많이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일이 예상치도 못한 치명적인 결과를 맞이 않으려면 맨발 걷기 이후에

발을 꼼꼼하게 살표 주어야 합니다. 깨끗이 씻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맨발 걷기 원리.

맨발 걷기는 접지 또는 어싱 효과입니다. 사람이 에너지를 생산할 때 산소를 태워서 이용합니다. 산소를 이용한 다음에는 산소찌꺼기라는 활성산소 발생합니다. 산소응 전자가 2개로 되어있는 양전자입니다. 활성산소는 1개로 되어있는 음전자입니다. 음저나는 불안전하여 사람의 몸속 여기저기를 떠돌 다니면서 DNA를 병형 시켜 암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몸속에 활성산소는 점점 쌓이게 되면서 양전하를 띠게 됩니다. 맨발로 걷게 되면 땅속에 음전하와 몸속에 양전하가 순간적으로 전기적 현상을 일으켜 활성산소가 소멸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

onload="setTargetToSelf()" /* ludiasset.com 버튼시작 - Red Gradient */ .ludi-button1 { background: linear-gradient(to right, #ff416c, #ff4b2b); /* Gradient background */ color: white; /* font color */ padding: 10px 20px; /* 글자 기준으로 세로, 가로 여백 */ border-radius: 5px; /* 모서리 */ border: none; /* No border 테두리 없음 */ font-size: 16px; cursor: pointer; display: inline-block; /* 자동 넓이 조절 */ text-decoration: none; /* 밑줄제거 */ transition: background 0.3s, color 0.3s; } .ludi-button1:hover { background: linear-gradient(to right, #ff4b2b, #ff416c); /* Reverse gradient on hover */ color: #0015ff; /* Change text color on hover */ } /* ludiasset.com 버튼종료 - Red Gradient */ /* 글자 흰색 강제적용 시작 */ .ludi-button1:link, .ludi-button1:active { color: white; /* Force white color on all states */ text-decoration: none; } /* 글자 흰색 강제적용 종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