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의 접지효과는 땅으로부터 많은 음전화의 자유전자들과 사람의 몸속에 있는 양전화의 활성산소들이 만나 중화가 되어 소멸되는 효과입니다.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가 맨발 걷기를 하여 순간적으로 중화되어 소멸되는 전기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맨발 걷기 원리.
- 맨발 걷기는 접지, 어싱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 사람은 산소를 태워서 에너지를 생산하고, 산소찌꺼기인 활성산소가 생깁니다.
- 산소는 전자가 2개씩 짝을 이루고 있지만 활성산소는 한 개의 전자로 되어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전자가 한 개이기
때문에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 불안정한 활성산소가 우리 몸속을 떠돌면서 여기저기 공격을 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DNA변형을 일으켜 암을 발생 시
키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맨발 걷기는 접지를 하기 때문에 음전화를 가지고 있는 자유전자가 맨발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의 몸속에 양전화인
활성산소와 순간적으로 중화가 되어 활성산소가 줄어드는 전기적 현상을 어싱이라고 합니다.
- 접지효과는 지구 표면에 맨발로 걸어서 생기는 활성산소 감소로 항암, 염증, 통증완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 맨발 걷기를 하면 땅으로부터 접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맨발 걷기를 할 때 접지가 되면 적혈구의 전하를 증가시켜 혈액을 묽게 하여 심혈관계 위험성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 다.
⯄ 맨발 걷기 효과.
- 수면의 개선 효과 ➜ 수면장애 있는 사람들을 맨발 걷기 실험결과 코티솔 호르몬이 야간수면 중 크게 감 소하였습니다.
- 상처회복이 빠르다 ➜ 땅속의 음전자와 사람몸속에 양전자의 순간적으로 활성산소가 중화되기 때문입니다.
- 혈액순환개선 ➜ 발은 제2의 심장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혈액순환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혈액에 점도를 조절한다 ➜ 적혈구의 표면이 서로 응집해 혈액 속의 단백질이 엉기게 되는 것을 조절합니다.
- 염증이 개선 감소 됩니다 ➜ 맨발 걷기를 하면 염증반응에 관계하는 백혈구, 호중구, 림프구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통증도 완화가 된다➜ 맨발 걷기 접지 실험한 경우 통증정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면역이 좋아집니다➜ 맨발 걷기로 몸속에 활성산소가 줄고 있기 때문입니다.
- 부교감신경자극 자율신경 기능 개선 ➜ 발지압은 부교감신경을 원활하게 해서 교감신경 항진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고 불안, 예민함, 초조등의 증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 활성산소의 제거 ➜ 산소가 각장기에서 에너지생산 후 활성산소가 생기는데 이물질이 각종질환에 원인이 됩니다.
⯄ 맨발 걷기 고려할 사람.
- 당뇨가 있으면서 조절이 잘 안 되는 사람.
- 발에 상처나 염증이 있는 경우
- 발 근육을 잘 안 쓰는 사람.
- 파상풍 예방접종 안 한 사람.
- 항암치료 중인 암 환자.
- 60대 이상 시니어층.
⯄ 맨발 걷기 주의사항.
- 맨발 걷기를 처음 하는 분들은 적응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 돌산 등 뾰족하고 거친 면은 피합니다.
- 흙으로 잘 조성된 길만 걸어야 안전합니다.
- 맨발 걷기가 끝나면은 발에 상처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맨발 걷기를 하루에 1 ~ 2시간씩, 또는 2 ~ 3 천보를 걷고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 동절기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