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양육, 키우고 만들어지는 고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양육, 키우고 만들어지는 고기.

by Bang cho ri 2024. 5. 6.
반응형

 

 

 

배양육은 공장에서 키우고 만들어지는 고기를 말합니다. 인간이 고기를 얻기 위해 수십억 마리의 동물을 기르고 도축할 필요 없이 먹고 싶은 고기만 선택하여 배양을 하면 되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신선한 고기를 얻기 위해 마치 농작물처럼 재배하겠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 배양육 개념.

 

 

 

  - 배양육은 대체육으로서 식물육과  같이 2종류로 나뉩니다.

  - 식물육에는 콩, 밀, 호박, 버섯, 해조류 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콩 고기입니다.

  - 배양육은 소, 돼지, 닭 등 원하는 동물의 근육줄기세포를 추출해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무균실험실에서 키워 만든 육류

    를 말합니다.

  - 배양육은 동물의 죽음 없이 공장에서 만들어내는 육류입니다.

► 배양육의 과제.

  - 공장에서 키우고 만들어진 성공적인 배양육 생산은 환경오염과 동물복지 그리고 식량난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다.

  - 그러나 추출해 낸 세포배양 시 사용되는 각종 첨가제에 대한  안전성 논란과 대량 생산의 어려움은 해결에 큰 과제

    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기후변화와 대응이라는 관점에서 배양육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 거의 모든 동물은 섭취한 음식물의 절반정도만 활용할 뿐이고 나머지는 배설물로 내보냅니다.

  - 배설물의 영향으로 생태계의 먹이사슬에서 상위단계로 갈수록 에너지 효율은 떨어집니다.

  - 곡물보다 고기를 생산하는 훨씬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 전 세계의 육류 생산을 가축을 키워 도축하는 기존방식에서 고기세포를 배양하는 방식으로 빠꾸면 최대 96%의 온실

    가스와 45%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배양육 환경을 위한 고기.

  - 신선한 고기를 마치 농작물처럼 재배하겠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거의 모든 동물은 섭취한 음식물을 절반에 못 미치는 정도만 활용할 뿐, 나머지는 배설물로 내보냅니다.

  - 이런 이유로 생태계의 먹이사슬에서 상위단계로 갈수록 에너지 효율이 떨어집니다.

  - 곡물보다 고기를 생산하는 데 훨씬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 배양육의 차가운 현실.

  - 각광받는 배양육이지만 처음에는 뜬구름 같은  먼일처럼  여겨졌었습니다.

  - 최초의 배양육 패티를 선보였을 때 사람들은 배양육이 실제로 고기와 흡사하다는 것에 많이들 놀랐다.

  - 배양육을 만드는데 손이 많이 소요되고 들어가는 재료가 비싸 가격이 비싼 것이 문제입니다.

  - 우리가 먹는 고기는 주로 근육조직으로 근세포가 규칙적으로 배열된 데다 근세포가 이정하게 층을 이루도록 성장시켜        야 한다.

  - 미생물을 배양하듯 세포를 배양액에 넣은  수프 상태로는 온전한 고기를 만들 수 없는 것입니다.

   .

 

 

► 배양육의  두 가지 혁신.

  - 배양육에 대해 하계에서는 일부 조심스러운 입장에 비해 시장에서는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입니다.

  - 배양육에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경제성은 생각보다 빠르게 해소되고 있습니다.

  - 2021년 12월 한국배양육 스트트업인 [셀미트]가 배양육 독도새우를 선보였습니다.

  - 2022년 7 월에는 시식회를 열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① 첫 번째 혁신은 배양액을 바꾼 것으로 기존 방식에 비해 생산단가가 낮아졌습니다.

② 두 번째 식용물질로 만든 입체구조의 뼈대에 근세포를 배양하거나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근육조직을 재현하는 방법

    이 개발되면서 생산효율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

onload="setTargetToSelf()" /* ludiasset.com 버튼시작 - Red Gradient */ .ludi-button1 { background: linear-gradient(to right, #ff416c, #ff4b2b); /* Gradient background */ color: white; /* font color */ padding: 10px 20px; /* 글자 기준으로 세로, 가로 여백 */ border-radius: 5px; /* 모서리 */ border: none; /* No border 테두리 없음 */ font-size: 16px; cursor: pointer; display: inline-block; /* 자동 넓이 조절 */ text-decoration: none; /* 밑줄제거 */ transition: background 0.3s, color 0.3s; } .ludi-button1:hover { background: linear-gradient(to right, #ff4b2b, #ff416c); /* Reverse gradient on hover */ color: #0015ff; /* Change text color on hover */ } /* ludiasset.com 버튼종료 - Red Gradient */ /* 글자 흰색 강제적용 시작 */ .ludi-button1:link, .ludi-button1:active { color: white; /* Force white color on all states */ text-decoration: none; } /* 글자 흰색 강제적용 종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