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염회비닐(PVC)은 식품용과 공업용 2종류로 생산된다. 수지에 가소제와 안료를 혼합한다. 복합재료는 플라스틱소재가 다른 물질과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재활용이 불가능한 PVC와 복합재질인 제품사용을 줄여야 한다. 소각할 시에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배출된다. 환경보호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개요
폴리염화비닐은 일반 가정생활용품과 사회 곳곳에서 사용되는 자재들을 생산하는 데 쓰인다. 문제는 식품용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건축용 자재, 파이프, 배관자재, PVC비닐 등을 생산하는 데 쓰인다. 제품을 생산공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배출된다.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잘 깨지지는 안는다. 폴리염화비닐은 질긴 합성 중합제와 혼합된다. 충격에 강한 구조용 패널등을 만든다. PVC 소재의 난점은 처리하기가 곤란한 점이다. 소각을 시키면 인체에 해로운 염산이 배출된다. 부식성이 강해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다른 플라스틱과 섞이면 다른 플라스틱도 재활용이 불가능해진다. 복합재료는 재료가 복합화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원소재와 원소재가 엮어져서 만들어진다. 복합재료로 만드는 제품은 가볍고 강도가 강하다. 무게대비 우수한 강도를 가진 재료다. 복합재료의 성질은 서로 다른 재료를 적절히 조합해 향상된 성질이다. 다른 재료 가 각 재료의 특성을 살려 가공을 거쳐 각재료의 결점을 보완한다. 재료 간 명확한 경계가 존재한다. 복합재료는 충격이 생기면 내부에 미세 균열이 발생한다. 균열이 누적되면 수명이 단축된다. 미세균열 발견도 어렵다. 수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재생이 가능한 복합재료로 대체하고 있다.
PVC
폴리염화비닐은(Poly Vinly Chloride) PVC라고 칭한다. PVC 소재의 원료는 염화비닐이다. 수용성 수지이다. 가소성수지이며 170도 이상에서 용융된다. 성형. 압출방식에 사용되는 시-트 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 사회생활에서 포장재로도 많이 사용된다. 식품용과 공업용으로 생산은 되고 있다. 식품용으로는 포장랩등이 있다. 그러나 사용 후 재사용을 할 수가 없어 처치곤란하다. 재처리과정이 소각으로 갈 수밖에 없다. 소각할 시 에는 인체에 해로운 가스와 염산이 배출된다. 대기오염 물질 배출로 으로 환경오염을 시키고 있다. 소각으로 배출되는 가스나 검댕이가 있다. 그리고 미세먼지도 같이 배출된다. 수질오염과 토양오염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을 것이다. 다른 수지 보다 부식성이 강하다. 부식성으로 환경오염 원인이 된다. 기계장치 및 제반 부대설에 부식을 빠르게 시키고 있다. 폴리염화비닐은 다른 플라스틱제품과는 섞이면 다른 플라스틱까지 재활용이 불가능하게 만든다. 폴리염화 비닐제품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량을 사용을 줄이는 방법뿐이다. PVC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은 PE랩이다. 대체 제품이 있지만 기존제품에 대한 장단점이 있다. 재활용이 안 되고 환경오염을 시키는 제품사용이 올은 것인지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복합재질
배출된 일반 쓰레기를 분리하고 재사용이 안 되는 제품들이다. 복합재료는 원소재를 이용해 중간소재를 합쳐서 만든 것을 말한다. 단일 재료로는 제품에 특성을 살릴 수가 없다. 재료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복합재료의 특징이다. 예를 들면 플라스틱섬유가 유리로 강회 된 것. 섬유강화플라스틱이라 한다. 복합재료는 두 종류 이상의 소재를 결합한 재료이다. 제품에 재질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재활용은 불가능하다. 일반쓰레기 분리 선별 후 재사용아 안 되는 것은 복합재료로 보면 된다. 재사용이 되는 폐플라스틱은 육안으로도 대충 알 수가 있다. 일반 생수통, 건축 내. 외장재, 특이한 장난감, 게임기, 파이프 등이 있다. 스포츠분야 제품, 자동차 부품, 비행기, 선박등에 복합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주거지역에서 배출되는 복합재료 제품도 많은 양이다. 스포츠용품과 낚시제품에서도 나온다. 그리고 섬유제품이 있다. 자동차, 전기, 전자등 산업용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복합재료로 생산된 제품을 일상생활 속에서도 볼 수가 있다. 스포츠화, 테니스라켓, 경기용 자전거, 골프채등을 볼 수가 있다. 특히 낚싯대는 휘어져도 부려지지 않는 것이 복합재료로 생산된 것이다. 복합재료로 생산된 제품들은 소각처리를 해야 한다. 소각처리를 하면 환경오염과 인체에 유해하다. 처리양을 줄이기 위해 사용량을 줄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