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은 있다! 건망증과 치매 차이점.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이점은 있다! 건망증과 치매 차이점.

by Bang cho ri 2023. 7. 18.
반응형

건망증은 어떤 행위를 한 후 얼마간에 시간이 지나서 생각이 바로 떠오르지 못한다.  지난 그 행위에 대한 물체를 무심코 보면 생각을 떠올릴 수 있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건망증은 지난 일을 잊어버린 것과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린 후 기억을 할 수 있는 현상이다. 치매는 시간이 지난 후에도 거의 기억을 못 하게 되어 건망증과 차이점이 있다.

1. 건망증.

건망증은 생리적인 뇌의 현상이다. 우리들이 생활을 하다 보면 지난 일에,  어떤 행위를 하고 가끔 기억이 잘나지 않은 증상을 건망증이라 한다. 힌트를 주거나 시간이 지나 곰곰이 생각하면 기억이 난다. 평범한 사람들도 잊어버리는 경험이 있는 것이다. 한 번이고 두 번이고 몇 번씩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있게 된다. 이러한 일 때문에 본인 자신이 의기소침해지기도 한다. 생활경험의 일부 중 사소하고 덜 중요한 일을 잊는 경향이 있다. 지난 일에 대한 기억상실을 건망증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지난 일에 깜박깜박하는 것이 건망증이다. 건망증과 치매의 중간단계인 경도인지장애가 있다. 경도인지장애판정 후 3년이 지나면 50% 정도가 치매로 발전한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 전단계로 봐도 된다. 건망증에는 양성과 악성으로 2종류가 있다. 양성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는 정상적인 건망증이다. 악성은 치매를 암시하는 병적인 건망증이다. 건망증은 해결할 수가 있다. 깜박깜박 건망증은 기억의 손이 작아져서 일어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건망증 환자들은 본인이 인지기능이 떨어졌다는 걸 스스로 느끼고 있다.

2. 악성건망증 구별방법

⓵ 최근일을 기억하지 못할수록 치메일 가능성이 높다 : 방금 뭐 먹았는지?  아까 TV 뭐 봤지?    

⓶ 비합리적인 건망증 : 핸드폰이 냉장고에서 나온다. TV에 사람을 잘 못 알아본다.

나무보다 숲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위험하다 : 요리시작부터 과정 기억이 앙 난다.

④ 다른 사람이 환기했는데도 기억하지 못한다면 위험하다 : 언제 그런 약속했지 치매가능성. 

⑤ 남이 나를 걱정하는 건망증  : 난 모르는데 주변 사람이 더 걱정하는 것 치매가능성

3. 건망증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

- 주의력 늘리기 훈련 : 일주일 동안 자신이 하는 행동을 소리 내어 이야기한다.

                                    눈을 감고 자신의 행동을 사진 찍듯 머릿속에 그려본다.

4. 치매.

뇌의 질환이다. 경험한 사건 전체나 중요한 일도 잊는다. 힌트를 주거나 나중에 생각해도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고  발이 필요하다. 인지기능이 저하된다. 치매는 행위자체에 대한 기억이 전체적으로 다 없어진다. 치매에는 알츠하이너치매로 50%를 차지한다. 혈관성치매가 20%~30% 를 차지한다.  퇴행성 뇌질환은 10% 정도 차지한다. 그리고 알코올성치매가 10% 정도 차지하고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65세 이후에 우리 두뇌에 해마에서 조기퇴행이 일어나거나 신경자체가 죽어 방해 가거나 버린다. 그리고 인지 기능이 저하되고 기억상실이 발생한다. 치매의 근본적인 원인은 베타아밀로이드, 타우단백질로 인한 단백질 응집으로 인해서 염증이 유발한다. 또한 뇌신경세포의 기능을 방해하거나 사멸시켜서 치매를 유발한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깜박깜박하는 단순 건망증은 치매로 연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치매의초기증상이 건망증으로 나타날 수는 있다. 건망증이 발전해서 치매로 된다는 것은 아니다. 치매는 중요한 것  잊어버리고, 같은 질문을 반복하거나, 방금 한 말을 게속말한다. 질문의 답을 계속 확인한다.  

5. 치매에 잘 걸리는 유형.

-  고령이다(뇌의 퇴행성 질환이 바로 치매이기 때문이다.)

- 교육을 충분히 못 받은 경우, IQ 자체가 조금 낮거나. 

- 보유 유전자. 아포지단백 4형 유전자. ApoE4라는 것이 혈액검사에서 발견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 올라간다.

- 부모 특히 모계에서 치매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뇌출혈, 뇌졸중, 뇌의 외상 같은 과거력이 있는 경우.

6. 치매예방.

- 뇌기능 자체를 개발(강화) 시키는 것. 뇌운동을 꾸준히 한다. 책을 읽는다.

- 카드나 화투게임은 치매에 도움이 안 된다.

- 사람과 관계를 가지면서 대화를 나눈다.

- 혈압, 당뇨, 고혈압등 만성질환의 관리가 중요하다. 그리고 금주.

- 적극적인 생활태도가 치매 예방이 된다.

  ※ 건망증은 깜박하고 잊어버렸을 때 알려주면 기억을 하는데, 치매환자들은 그런 일이 있었다는 걸 전혀 기          억을 못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치매도 건망증 단계에서 일찍 발견하여 약물치료를 하면 진행을 늦출 수 있다 악화된 상태에서는 약물치로를 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