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을 소각처리하면 대권으로 오염물질이 배출하게 된다. 폐플라스틱의 오염은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을 일으킨다. 가스와 분진은 대기 오염이다. 땅에 떨어진 검댕이는 수질과 토양오염을 시킨다. 소각 시에 배출되는 요염물질은 인체에 유해하다. 분리 수거하여 소각처리를 줄여야 한다.
대기오염
대기오염은 주로 소각시설을 운영할 시에 배출된다. 일상생활과 사업장에서 나오는 폐플라스틱도 옥외에 방치할 경우 오염된다. 비가 오면 수질오염과 토양오염이 된다. 사용 후 버릴 때에는 지정된 장소에 분리 배출해야 한다. 문제는 일반쓰레기와 폐플라스틱이 함께 버려지는 것이다. 이물질을 제거한다. 지정된 장소에 분리 배출한다. 재사용분이 많고 소각분은 적다. 소각할 것이 적으면 그만큼 대기오염이적 어진다. 폐플라스틱이 하루에도 많은 양이 배출된다. 분리배출을 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은 재활용 업체에 의뢰한다. 재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매립으로 의뢰를 해야 한다. 분리배출이 안 되면 소각과 매립으로 갈 수밖에 없다. 소각시설에 의뢰하면 대기오염물질이 나온다. 대기오염물징에는 가스, 미세먼지, 검댕이등이 있다. 그리고 다이옥신도 같이 배출된다.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이다. 대기오염 물질이 정화되지 않고 배출되면 주변인들로부터 민원도 발생한다. 매립에 의뢰하는 것도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킨다. 수질오염과 토양오염은 우리들이 피부로 직접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대기오염은 육안으로도 느낄 수가 있다.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꼭 분리배출을 해야 한다. 특히 용기에 음식물등을 제거하여 배출이 돼야 한다. 소각시설과 매립에 처리를 해도 오염물질은 배출된다. 우리 모두 재사용이 되도록 홍보를 해야 한다.
수질오염
폐플라스틱은 야외에 방치되거나 물 위를 떠 다니면서 오염을 시킨다. UN에서 폐플라스틱이 나노플라스틱으로 되기까지는 500년이 걸린 것이다 발표한 적이 있다. 분해가 되지 않고 썩지 않기 때문에 오염에 원인이 된다. 땅이 과 하천이 오염된다. 그리고 비만 오면 폐기물과 일반쓰레기가 강과 바다로 흘러들어온다. 바다 수질이 오염되어 생물들이 오염되어 사람에게 까지 위험을 주고 있다. 주거지역과 일반지역에서 사용 후 나오는 일회용 용기와 포장지는 큰 문젯거리다. 가벼운 일회용 플라스틱제품들은 항상 문젯거리다. 일회용 용기나 포장지는 옥외에 방치하는 경우 깨지고 찢어진다. 용기는 잘게 깨져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 포장지는 찢어져 바람에 날려 전선에 부착하여 정전을 유발한다. 폭우가 쏟아지면 오염물질들이 어디로 가겠는가? 도시도로에 자동차 배기등으로 인한 미세먼지는 비가 오면 어디로 가겠는가? 가벼운 일회용 제품은 우리 생활에 변화를 주었다. 그러나 폐플라스틱 관리를 못하므로 인체에 해한 오염물질로 된 것이다. 환경오염에도 일조를 하고 있다. 하천, 강, 바다 오염을 줄이기 위해 분리 선별을 한다. 배출을 지정된 장소에만 한다. 재사용 가능한 것은 재활용하여 재생수지를 생산한다. 그리고 자원환원에 도움을 주게 한다.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옥외에 방치하지 안 도록 한다.
토양오염
폐플라스틱, 폐스티로폼, 폐비닐 등이 분해되지 안 는다. 폐플라스틱 제품은 버려짐 상태에서 장시간 방치하면 안 된다. 산과 들 도시도로 등에서 방치되어 햇빛을 받으면 안 된다. 장시간 햇빛을 받아 잘게 부서져 토양겉과 속에 있으면서 오염을 시킨다. 미세플라스틱은 식물과 토양에 오염원인이 된다. 잘게 쪼개진 플라스틱도 자연분해가 어려워 토양 속에 계속 쌓이게 된다. 미세한 플라스틱은 토양 표면과 생물체 뿌리에 오염을 주고 있다. 마구 버려진 플라스틱이 식물이나 토양생물체에 오염을 시키고 있다. 결국은 사람에게 오염이 된다. 일상생활에서, 사업장에서, 농촌에서, 축산업에서, 바다에서 제품사용 후 분리배출을 필히 하여야 한다. 분리배출을 못함므로써 피해는 인간에게 돌아온다. 플라스틱제품을 사용 후 지정된 장소에 서 분리배출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회용 용기와 배달음식 용기는 내부에 이물질 제거를 필히 해야 한다. 옥외에 버려진 대로 방치 중에 비가 오면 토양이 오염된다. 농촌에서 사용 중인 비닐하우스용 필름도 토양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농업용 비닐하우스 필름은 별도로 수거하여 보관해야 한다. 농작물에 제초용으로 흙을 덮고 있는 비닐 필름도 수거하여 지정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