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과 비닐 제품을 가정과 사업현장에서 사용 후 버려진 폐플라스틱은 골칫거리다. 하루에도 사용하지 못하는 많은 양의 폐플라스틱이 발생한다. 못쓰게 된 용기와 포장지는 선별 후 재활용해야 한다. 재활용으로 생산된 재생수지는 에너지재원이 된다.
폐합성수지 개요
석유산업 화학공정에서 얻은 수지를 이용하여 플라스틱과 비닐제품등을 만든다. 이 제품 사용 후 못쓰게 되어 버린 것을 폐합성수지라고 말한다. 열가소성 수지의 산물이다. 합성수지 제품을 사용 후 버린 폐플라스틱과 폐비닐필름을 을 폐합성수지라고 한다. 우리 생활 주변에 플라스틱제품과 비닐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폐합성수지배출량도 많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비닐 필름에 인쇄를 하고 가공한 후 버려진 폐비닐을 폐합성 수지라고도 한다. 폐비닐불량제품과 사용 후 버린 폐비닐을 예전에는 특정폐기물로도 지정이 되었었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용기와 포장지 그리고 사업장에서 사용 후버린 것을 말한다. 플라스틱 일회용 용기는 우리 생활의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용기뿐 아니라 비닐포장지가 나옴으로써 일대 혁신을 했다. 합성수지제품이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었다. 건축현장에서도 합성수지제품을 다품종 다량으로 사용한다. 가정과 건축현장에서 또는 사업장에서 사용 후 버려진 폐합성수지로 몸살을 알고 있다. 폐합성수지가 다량으로 배출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폐합성수지는 재활용을 최대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각을 하게 되면 대기오염이 될 수 있으며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방출되기 때문이다. 배출자모두 인체에 해로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발생과정
폐합성수지는 제품공정 중에 발생하는 것과 제품사용 후 재사용이 불가능하여 버린 것이다. 폐플라스틱과 폐필름을 폐합성수지라 한다. 식품용기와 포장지를 생산하는 공정 중에 발생하는 폐합성수지는 5가지 과정 중에 나온다. 생산공정 중에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은 성형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이다. 폐비닐은 필름원단에 그라비아 인쇄과정에서 나오는 불량과 라미네이팅과정에서 폴리에틸렌 접착 시 나오는 불량이 있다. 그리고 제품 규격에 맞게 슬리터 하는 공정 중에 나오는 불량이다. 연포장 포장지로 가공 중에 나오는 불량도 있다. 방출되는 중량으로 볼 때는 용기를 만드는 성형과정에서 나오는 폐플라스틱이 제일 많다. 건축현장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은 종류가 여러 가지로 나오게 된다. 다품종이면서 많은 양이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곳과 산업용 파이프를 생산하는 산업현장에서도 많은 양이 배출된다. 그리고 발포성 제품인 스티로폼은 수거와 운반에서도 어려움이 따른다. 일회용 용기는 생산으로 발생하는 불량품과 사용 후 재사용이 불가능한 제품들이다. 특히 일회용 용기는 배달음식용으로 사용 후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아 재활용에 문제가 발생한다. 폐합성수지는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폐기물이므로 환경오염이 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에너지화 과정
폐합성수지는 플라스틱 모든 제품과 플라스틱필름의 불량과 사용이 불가능하여 버려진 물건들이다. 일상생활용품과 산업현장과 건축현장에서 배출하는 여러 종류의 폐기물이다. 폐합성수지가 하루가 다르게 다량으로 배출하여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버려진 폐합성수지를 선별작업을 하여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은 소각처리나 매립을 하는데 한계에 도달한 것이다. 소각처리와 매립으로 처리하는 것도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배출할 때 폐합성을 선별하지 않고 내용물을 제거하지 않아 재활용을 못하였던 것이다. 폐합성수지를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은 선별하여 소각처리를 하면 매립은 하지 않아도 된다. 나머지는 전량 재활용하여 재생원료로 사용할 수가 있다. 폐합성수지를 수거하여 성형제품의 폐플라스틱은 재활용하면 된다.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은 열분해방식으로 가스와 기름을 추출하는 방식이 있다. 폐필름제품의 폐합성수지는 재활용작업이 어려우므로 열분해방식으로 재활용하여 에너지를 얻으면 된다.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은 열분해방식으로 가스와 기름을 추출하는 방식이 있다. 폐필름폐합성수지는 재활용작업이 어려우므로 열분해방식으로 재활용하여 얻으면 된다. 폐플라스틱과 폐비닐은 수거하여 전량 재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폐합성수지에 폐비닐은 열분해 방식으로 기름과 가스를 추출한다. 추출된 가스는 탱크에 저장하여 연료용으로 사용하고 기름은 판매용으로 에너지화를 한다. 폐합성수지를 재활용하여 에너지 자원순환 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