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투명 수지의 종류 PET, PVC.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플라스틱 투명 수지의 종류 PET, PVC.

by Bang cho ri 2023. 4. 25.
반응형

 투명 PET RESIN 나  PVC RESIN 은 압출과 사출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석유산업의 화학공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일상생활이나 사업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재를  생산하는데 긴요하게 사용된다. 경제발달과 더불어  각   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투명수지(RESIN) 개요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Polyethylene terephthalate)는 PET라고 부른다.  색상은 투명하고 열가소성이다. 독성이 없다.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 은 PVC라고 부른다.  색상은 투명하다. 독성과 가스가 나온다. 2종류 수지는 생활필수품과 산업용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플라스틱제품이 나오면서  일상생활에도 변화가 왔다.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생활용품이 바뀐 것이다. 우리는 가정에서나 사업장에서 사용하던 물품을 버리지 않고 재사용했었다. 그러나 사용하던 물건을 마구 버리는 습성으로 변한 것이다. 재사용이 불가능한 물건을 지정된 장소에 버리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다. 새로운 플라스틱 제품들이 너무 빨리 우리들에 습관을 바꿨다. 음식문화도 일회용으로 많이 변했다.  플라스틱 수지 제품이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도움을 받은 반면 재활용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플라스틱 제품사용 후 지정된 장소에 버리면서  선별을 해야 하는 것을 알게 됐다. 이것 또한 플라스틱재품이 우리에게 큰 변화를 준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들에 생활도 성숙되었다. 이제는 새로운 물결에 의한 거추장스러운 생활은 소멸된다. 사용자 모두가 제품 사용 후 지정된 장소에 버리도록 해야 한다.  우리 모두 플라스틱제품을 긴요하게 사용하는데 관심을 갖자.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Polyethylene Terephthalate)는 PET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는 열 가 속성 수지이며 PET라고 부른다. 열 가 속성 수지는 고온에서 부드러워지는 성분이다. 뜨거운 물에 약하다. 용기나 포장재에 끓는 물을 넣으면 삐뚤어지는 형상으로 변한다. 장점은 산에 강하고 내화성이 좋다. 투명하고 독성이 없다. 단점은 알칼리성에 약하다. 알칼리성에 약하여 세제류 등은 장기적으로 넣으면 안 된다. 병에 특정 물질을 넣어도 자체 유독성분이 생기지 않는다. 생수병은 일회용이 대부분이다. 세균번식 위험으로 재 사용 않는 것이 좋다. 케첩, 주스,  화장품 용기, 장난감 등을 일회용으로 사용한다. 재사용은 사용하지 않는다. 용기나 병기안에 물질을 넣어도 유독성분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재활용하여 재생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깨끗하게 배출하면 된다. 시중에 유통되는 음료수병이 대부분 차지한다.  필름은 2 축연신을 하는 제품으로 지퍼백, 레토르트 식품 포장지로 사용되고 있다. 식품 포장지 합지용으로도 사용한다. 생수병이나 음료수병등에 라벨은 폴리프로피렌 필름으로 부착하여야 한다. 종이라벨을 부착하면 제거작업이 어렵다. 제거작업에 인력손실이 크다. 재활용을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제품은 투명하고 무독성이기 때문에 재활용하여 사용한다. 재생원료는 재생원사 즉 카시미론 실을 뽑아내는 데 사용한다. 

 

폴리염화비닐 (Poly Vinyl Chloride) 은 PVC

폴리염화비닐은 색상이 투명하다. 독성가스가 나온다. 식품용과 공업용 두 가지로 생산된다. 생산되는 제품이 거의 공업용이다. 산에 강하고 내화성이 강하다. 알칼리성에 강하고 유기용매에는 약하다. 가소제등이 첨가되어 환경호르몬의 주범이다. 제품은 뜨겁게 사용하면 안 된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기 전 폴리염화비닐 제품은 아닌지 꼭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참고로 전자레인지에는 고밀도 폴리에틸렌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폴리염화비닐은 열에 약하여 가열하면 독성가스가 나온다. 용기에 끊는 음식은 담지 않는다. 끊는 국물을 옮기는 경우 인체에 해로운 독성 물질이 나오게 된다. 일회용 그릇, 달걀포장재, 우비, 투명랩, 시트등이 사용된다. 건축자재로는 창틀, 벽지, 바닥재, 장판, 각종배관, 파이프 등에 쓰인다. 농업용 배관과 필름용으로도 사용된다. 사용 후 버린 폐기물은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소각처리 하는 과정에서는 환경호르몬인 다이옥신이 배출된다. 다이옥신은 암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독성가스배출은 대기오염물질이다.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열병합발전소나 일반소각처리에 의뢰를 한다. 소각처리 하는 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 가스와 검떵이가 배출될 수도 있다. 대기오염을 사전에 방지하여 자연보호를 해야 한다. 배출이 감소되도록 우리 모두 관심을 갖자.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