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는 겨울철에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동파예상조치와 홍보를 하여 재난피해를 막아야 한다. 낮은 온도의 한랭기단이 위도가 낮은 지방으로 갑자기 몰아닥쳐 기온이 하강하는 것을 말한다.
1. 한파개념.
한파는 북극에 낮은 온도의 한랭기단이 위도가 낮은 지방으로 갑자기 몰아닥쳐서 기온의 떨어지는 현상이다. 차가운 전선과 함께 물결처럼 움직인다 하여 한파라고도 한다. 겨울이 추워지는 원인은 지구의 대기대순환으로 따뜻한 공기와 차가운 공기의 이동으로 생기게 된다. 한반도는 차가운 공기세력이 강해지면서 겨울철에 추워진다고 보면 된다.
수시로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철에 한파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2. 기준.
10월~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①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②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③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3. 피해를 사전준비.
▸ 저체온증, 동상 등 한랭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아이들과 노인, 자등은 더욱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야 한다.
▸ 심장질환, 혈관질환, 호흡기질환에 무리가 생길 수 있으므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대비 방법.
▸ 실내에서는 적정온도유지실외에서는 보온장구를 착용한다.
▸ 야와 활동 시 에는 목도리, 장갑, 모자등 보온장구를 착용한다.
▸ 수도계량기, 보일러 배관등 미리점검 대비를 한다. 비닐하우스나 축사내부에는 보온재등을 설치하며 미리 점검한다.
▸ 비닐하우스나 축사내부에는 보온재등을 설치하고 미리점검한다.
▸ 양식장의 어류는 월동할 수 있도록 보온덮개나 방풍막을 설치점검대비 한다.
▸ 차량운행 시 속도를 줄이고 빙판길조심하여 운행한다.
▸ 저체온증, 동상 등 한랭질환에 주의한다.
▸ 노약자에게는 수시로 안부를 확인하는 등 주위에 관심을 갖는다. 기상정보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5. 한파주의보
▸ 우리나라는 반도국이지만 중위도의 대륙동안에 위치하여 겨울과 여름의 기온차, 즉 한서의 차가 심하다.
▸ 겨울에는 시베리아 고기압으로부터 한파(寒波)가 내습할 때 기온이 전국적으로 0℃ 이하로 내려간다.
▸ 지역에 따라서는 -15~-20℃까지 떨어져 그 추위가 한대지방의 혹한과 다름없다.
▸ 10월에서 4월 중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한파 주의보를 발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