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은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진 유용한 미생물이다. 농약 및 화학비료 사용으로 토양과 수질오염이 되고 있다. 축산 업으로부터 배설물과 퇴비숙성으로 인한 가스와 악취등이 발생한다. 가정과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음식쓰레기와 오폐수등이 환경오염을 시키고 있다. 오염된 환경을 EM미생물을 활용하면 큰 효과를 이룰 수 있다.
작물의 활용
작물재배를 하면서 농약, 비료, 경운,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4 무 농법이라 한다. 자연 본래의 활동으로 농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이다. 오염되지 않은 토양에서 생산되는 농작물은 친환경작물로 인체에 유해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현재는 농촌에서 선호하지는 작물재배 방식이다. 친환경으로 농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농작물에 유익균으로서 EM미생물을 많이 보급하고 있다. 친환경 미생물로서 토양을 활성화시키고 수질을 정화한다. 그리고 악취나 오염에도 효과를 본다. 최근 들어서 농. 축산 분야에 퇴비와 배설물 정화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유용한 미생물은 부패작용이 아니라 발효 작용을 함으로써 친환경적이다. 화초에 물을 공급할 때는 EM 미생물을 섞어서 주면 화초잎과 줄기가 광택이 난다. 그리고 새순들이 올라오는 효과를 본다. 추산업에서는 퇴비 위에 미생물을 뿌려주면 부숙을 촉진시키고 냄새도 줄일 수 있다. 액비는 액비통에 미생물을 넣고 같이 사용하면 된다. 배양액은 분무통에 물을 붓고 희석해서 뿌리 쪽 토양에 공급한다. 토양에 살포하여 주면 흙을 개량해 준다. 그다음에는 잎이나 줄기 쪽으로 살포하면 된다. 농작물에 살균제, 살충제, 합성세제 등을 사용하면 2차 오염이 됩니다. 그러나 미생물을 사용할수록 오염을 방지하고 환경을 소생시킵니다. 농작물에 미생물을 살포할 때는 잎면은 약하게 뿌리고 뒤면은 진하게 뿌려야 한다. 미생물을 땅에 뿌려주면 유기물을 발효시켜 주면서 오염을 제거한다. 농작물에 미생물을 뚜리는 경우 희석배율을 정확히 하여 작물에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축. 수산업의 활용
축산 농가에서는 하절기가 되면 악취로 주변 사람들로 부터 민원이 제기된다. 파리, 모기, 벌레등으로 부터 어려움을 겪는다. 축산농가에서는 유용한미새물을 이용하여 민원제기와 해충들을 제거해야 한다. 질병을 방제하고 양질의 퇴비를 생산하여돈사 주변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 퇴비나 동물의 배설물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미생물을 살포하여 주변을 쾌적하게 해야 한다. 퇴비나 동물 배설물 부숙 과정에 가스와 악취등이 발생되므로 제거하기 위해 미생물을 살포하려 정화해야 한다. 미생물 활동시기는 계절과 생육단계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가 있다. 미생물을 사육 중인 소나 돼지등에 사료와 함께 혼합하여 제공하게 되면 항생제 같은 것을 먹이지 않아도 된다. 정화되지 않은 하수로 인해서 오염된 굴이 원인으로 밝혀지면서 패류생산해역에 대한 위생관리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수산업에서는 양식을 하는 관계로 유용한미생물을 이용하여 수질정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생물을 양식하다 보면 물이 오염되어 자연적으로 물고기 가 오염된다. 양식어장에서는 항생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히 미생물을 사용하여 정화해야 한다. 식탁에 올라오는 수산물을 안전하고 깨끗하게 먹을 수 있도록, 유용한 미생물을 이용하여 수질 정화를 하기 바란다. 미생물을 이용하여 수질정화를 함으로써 무항생제 양식업 물고기가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기를 바랍니다.
환경정화의 활용
환경오염은 석유산업과 경제발전의 급성장으로 많은 오염이 되었다. 오염에 원인은 화석연료배출로 인한 가스와 대기오염이 있다. 자연환경파괴로 인한 생태계의 변화가 있다. 수질오염, 일반쓰레기오염등 여러 가지로부터 시작되었다. 환경정화에는 유용한미생물을 이용하는 것과 식물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호수나 강과 하천에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식물들이 있다. 하천이나 강가에 보면 오. 폐수로 수질이 오염된 곳에 정화를 할 수 있는 부레옥잠식물이 있다. 부레옥잠은 오염된 수질을 정화해 주는 식물이다. 식물을 이용하여 환경정화를 하면 저렴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식물과 유용한미생물을 이용하여 오염된 수질을 정화해야 한다. 하천의 수질오염은 미생물과 식물을 이용하면 정화가 될 것이다. 대기오염은 화석연료배출을 줄이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소각 시설이나 열병합발전소에서는 가스나 유해물질이 제거된 후 배출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석유산업의 제품으로 플라스틱에 의한 환경오염은 정화되기가 어려운 것이다. 일반가정이나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는 선별하여 재사용할 것은 재활용하고 못쓰는 것은 소각시키도록 하여 오염을 최소화해야 한다. 일회용 용기와 포장지를 사용 후 지정된 장소에 버리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일회용 용기와 포장지는 환경오염에 제일 큰 문젯거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