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필름 재활용 <개요, PET, LDPE사용>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ET필름 재활용 <개요, PET, LDPE사용>

by Bang cho ri 2023. 6. 1.
반응형

 

플라스틱필름 종류인 PET필름은 얇고 질기고 사용기간이 오래간다.  본 필름은 포장재나 산업 용자재로 사용되고 있었다. 다른 필름과 달리 재질과 성분이 다르다. 사용 후 재활용작업에 어려움이 있어 재사용에 기피를 하였다. 그러나 PET필름 재활용방법을 PET필름과 LDPE필름을 함께 재생수지를 만들도록 한다.

 

개요

PET 필름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수지(Polyethylene terephthalate)를 사용하여 생산된 것이다. 테레 프탈산과 에틸렌글리콜의 중축합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폴리에스테르를 말한다. 페트트레이는 페트병에 포함이 되지 않고 플라스틱 단일 재질로 에 포함을 시키고 있다. 필름도 단일재질로 복합재질로 구분이 된다. 필름자체는 성형성에 어려움이 있다. 일반적으로 단일재질과 복합재질의 포장재가 많이 사용된다. 필름에 재질과 성분관계로 전에는 재활용이 불가능했었다. 현재도 라벨과 이물질등으로 재활용에 어려움이 있다. 포장재로 사용하는 필름은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는다. 일반 폴리에틸렌필름과 폴리프로피렌필름 포장재와 함께 수거가 된다. 복합재질은 필름 2개 이상의 재질이 다르기 때문에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재활용수지 생산과정에서도 용융온도가 다르다. 그러나 용융온도가 다르더라도 다른 용도에 필름을 사용하여 수지생산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복합재질이라도 다른 용도의 필름과 함께 용융온도를 맞춰 생산을 할 수 가있다. 물론 온도차이는 100도 이상이 된다. PET 필름은 고온으로 생산을 하여야 하는 폴리에스테르 필름이다. 같은 폴리에틸렌필름으로 함께 사용하면 재활용 수지를 생산하는데 가능하다. 

 

PET 필름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 terephthalate)의 약자  PET. 폴리에스터필름이라고 칭한다. 석유산업의 화학공정으로 생산되는 수지이다. 열가소성과 내열성이 우수한 플라스틱필름이다. 색상은 투명하고 광택이 있다. 그러나 첨가물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로 생산한다.  독성과 악취는 없다. 용도에 따라 구분된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인쇄용으로는  일반 필름과 증착용 필름 2종류가 있다. 용도에 따라 색상도수별로 인쇄를 한다. 필름의 두께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 필름보다 질기고  사용기간이 오래간다. 질기고 산화, 부식, 탈색이 쉽게 되지 않아 재사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내열성과 흡수성이 우수하여 식품포장용 등이 사용한다. 식품포장 에는 냉장, 냉동, 육가공포장, 의약품용에 사용된다. 증착용 필름은 일반인쇄용 필름 합지용으로 사용된다. 자동차와 전기전자부품으로도 사용된다. TV, 핸드폰, 내비게이션등에 보호용으로 사용된다. 액정보호필름에는 일반필름, 강화유리필름, 우레탄필름 등이 있다. 일상생활용품이나 산업용 자재, 건축용 보호필름   등으로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사용 후 버려진 필름을 수거하여 재활용하여 산업자원 환원에 사용해야 한다. 재사용에 어려운 여건이 있으나 우리 모두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LDPE 사용

저밀도 폴리에틸렌(Low density polyethylene) LDPE이라 칭한다. 폴리에틸렌은 에틸렌을 사용하여 생산된 것이다. 필름 등에 가장 넓게 사용하는 올레핀 중에 사용되는 것이 에틸론이다. 색상은 투명하고 독성은 없다. 환경호르몬도 배출되지  않는다. 육안으로 알갱이가 백색으로 보이고 깨물어보면 씹 흰다. 비닐봉지나 포장재랩등은 저밀도 폴리에틸렌으로 생산한다. 그리고 두꺼운 필름과 농업용 비닐하우스용도 같이 생산한다. 농업용 필름은 일반 포장지 필름보다 두껍게 생산한다. 저밀도 폴리에틸렌은 수거하여 거의 100%까지 재활용을 할 수가 있다. 분리배출이나 수거를 할시에 필름내부와 외부에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이물질을 제거하지 않으면 재활용수지 생산이 불가능하다. 단일 필름으로 재활용수지 생산을 한다. 재질이 다른 필름과 수지생산에 어려움이 없다. PET필름이나 복합재질이 필름이 재활용이 불가능할 때 같이 사용하면 된다. 용융온도는 다르지만 저밀도 폴리에틸렌을 같이 사용하면 수지생산이 가능하다. 일반 폐합성 수지가 재활용생산이 불가능할 때도 같이 사용하면 된다. PVC를 제외한 폐플라스틱 재활용이 불가능할 때도 사용가능하다. 같은 폴리에틸렌 계통이므로 용융온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가능한 것이다. PET 필름제품이 그동안 많은 양을 소각이나 매립으로 처리를 하여 환경오염시키곤 했다. 앞으로는 재활용을 하여 환경오염이 없는 사회를 만들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